○ 객체지향언어의 주요특징
1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음
2. 코드의 관리가 용이함
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케함
○ 클래스의 정의
: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.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.
○ 클래스의 용도
: 클래스를 사용하는 데 사용되는 설계도
○ 인스턴스화
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
○ 객체의 구성 요소
1. 속성(멤버변수)
2. 기능(메서드)
○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클래스명 변수명;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Tv t; // Tv 클래스의 객체의 주소를 저장할 참조변수 t 선언
t = new Tv(); // Tv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 그 주소를 t에 저장
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고, 참조변수 타입은 인스턴스 타입과 일치해야 함
○ 객체의 배열 = 참조변수의 배열
각 참조변수마다 객체를 생성한 뒤 그 주소를 할당해줘야 함
Tv[] Tvarr = new Tv[3];
for(int i=0;i<Tvarr.length;i++){
Tvarr[i] = new Tv();
}
○ 변수의 종류
변수의 종류 | 선언위치 | 생성시기 |
클래스 변수 | 클래스 영역 |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딩될 때 |
인스턴스 변수 | 클래스 영역 |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|
지역 변수 | 클래스 영역 이외의 영역 (메서드, 생성자, 초기화 블럭) |
변수 선언문이 수행됐을 때 |
○ 클래스 변수
-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
-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'클래스이름.클래스변수'로 사용 가능
○ 인스턴스 변수
- 인스턴스마다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음
○ 지역 변수
- 메서드 내에 선언돼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될 수 있음
-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됨
○ JVM의 메모리 구조
1. 메서드 영역(method area)
- 어떤 클래스가 사용되면 클래스 정보가 메서드 영역에 저장됨.
- cv들이 생성되는 공간
2. 호출 스택(Call stack)
- 메서드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함
3. 힙(Heap)
-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공간 = iv들이 생성되는 공간
- 메서드가 호출되면 스택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음
-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면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됨
- 호출스택의 맨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
○ 인스턴스 메서드
: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메서드
인스턴스 멤버와 클래스 멤버 모두 사용 가능
○ 클래스 메서드(static 메서드)
: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
클래스 멤버만 사용 가능
- 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static을 붙임- 클래스 변수(static변수)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음-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->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클래스 멤버는 항상 존재하지만,
클래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
-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, static을 붙이는 것을 고려해봄
○ 오버로딩(overloading)
: 한 클래스 내에 이름이 같은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
○ 오버로딩의 조건
1. 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함
2.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함
(반환 타입은 아무런 관계 없음)
○ 생성자(constructor)
: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'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'
- 클래스의 이름과 생성자의 이름이 같아야 함
- 반환 값이 없음
- 클래스 내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만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줌
- 생성자 간에도 서로 호출이 가능함 ( 다음 조건을 만족할 때 )
1.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 대신 this를 사용해야 함
2.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것은 반드시 첫줄에서만 가능함
○ this
: 인스턴스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
- 인스턴스 멤버만 this를 사용할 수 있음
○ this(), this(매개변수)
: 생성자.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됨
Class Car{
String color;
String gearType;
int door;
Car(){
this("white", "auto", 4);
}
Car(String color){
this(color, "auto", 4);
}
Car(String color, String gearType, int door){
this.color = color;
this.gearType = gearType;
this.door = door;
}
}
○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고려사항
1. 클래스 -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것인가?
2. 생성자 - 클래스의 어떤 생성자로 생성할 것인가?
○ 변수의 초기화
- 멤버변수(클래스 변수, 인스턴스변수)와 배열의 초기화는 선택적
- 지역변수의 초기화는 필수
○ 멤버변수의 초기화 방법
1. 명시적 초기화 (explicit initialization)
2. 생성자 (constructor)
3. 초기화 블럭 (initialization block)
-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
- 클래스 초기화 블럭
○ 멤버변수의 초기화 시기
-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: 클래스가 로딩될 때 단 한 번
-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시점 :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인스턴스별로 이루어짐
○ 멤버변수의 초기화 순서
-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 순서
: 기본값 → 명시적 초기화 → 클래스 초기화 블럭
-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순서
: 기본값 → 명시적 초기화 →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→ 생성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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